본문 바로가기
근육 연구소/근육 연구소 지식in

데드리프트 질문 입니다

by 「근육 연구소」 2018. 3. 21.
반응형

Q.

데드리프트 라는 운동 말인데요


척추교정가 들이 체형교정 운동이라면 척추중립 이라는 네글짜를 들먹이면서 가장 먼저 꼽는 운동이 데드리프트 거든요 ..


근데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측만증이 심하고 불균형이 심한 사람이 데드리프트 라는 운동을 함부로 해도 되는건가 싶거든요 ?


측만증이나 불균형이 없는 사람도 데드리프트 라는 운동은 처음 배울때 자세 잡기가 정말 힘든 운동인데 ...


데드리프트가 아무리 좋은 운동이긴 하지만 측만증이나 불균형이 있는 사람이라면 다른 방법으로 밸런스를 잡아준 후에 데드리프트를 해도 되는 문제가 없는 몸상태를 만든후에 데드리프트를 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


골반이 틀어져 있고 요추가 전만되있고 흉추가 측만 되있고 ....다리가 오다리 엑스다리 에다가 ......등이 너무 굽어서 아무리 필라고 노력해도 안 펴지는 사람도 있고


그리고 이건 제가 직접 겪은 건데요 측만증이 있는 사람들은 엉덩이를 뒤로 빼면서 상체를 아래로 숙이면 엉덩이는 왼쪽으로 가고 있는데 상체는 오른쪽 내려가고 있고 ...이런 정도의 상태였어요 ..근데 이런 사람한테 척추중립을 유지 하라면 척추중립이 유지가 된다는게 말이 되며 ...더군다나 이런 사람한테 체형교정을 시켜주겠다고 데드리프트를 가르친다는게 ...정상인가요 ??


이런 상황에서 데드리프트를 한다는게 전 이해가 안되거든요 ? 이런 상황에서 척추중립을 한다고 그게 척추중립이 되나요 ?? 뭐 복부에 힘을 꽉주고 엉덩이에 힘을 꽉주고 목 등 허리를 동일하게 내려갔다 내려갔다 하라고 하던데 ...아니 몸이 저렇게 틀어져 있는데 척추중립 아니라 척추중립 할아버지를 한다고 해서 척추중립이 된다는게 가능한건가요


몸이 틀어졌는데 그게 어떻게 척추중립이 될수가 있는거죠 ?



-



A.


 장코치(장우현)입니다.

-

 "척추중립"을 척추레벨에서 생각하면 질문자분처럼 혼동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척추가 틀어졌는데, 어떻게 중립을 유지하느냐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척추중립"을 발바닥과 골반 레벨에서 생각해야 교정과 관련하여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중력에 대항하여 땅을 밟고 살아가기 때문에 CKC, 즉 닫힌 사슬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골반으로부터 둔근 - 햄스트링 - 비복근 - 아킬레스건 - 족저근(막)까지 지면을 잘 눌러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발달과 장시간의 좌식생활은 사람들의 운동량을 감소시켜버렸고, 그 결과 근육과 운동신경들이 퇴화하여 갖가지 불균형들이 일어나는 것 입니다.



 데드리프트를 잘 하려면 골반을 잘 열고, 다시 잘 눌러주어야 합니다. 척추가 휘는 경우는 보통 한쪽 중둔근이 지면을 잘 밀지 못해 골반이 틀어지고, 그 골반 틀어짐을 보상하기 위해 척추가 측만하고, 그 측만을 다시 보상하기 위해 어깨가 반대로 거상됩니다. (위 그림 첨부)

 선천적인 질병이나 신경계 질환은 예외로 두어야 겠지만 불균형을 가진 정상인이라면 대부분 이러합니다.

 따라서 데드리프트 뿐 아니라 스쿼트와 같은 CKC 운동을 제대로 실시할 수 있다면 교정을 잡는데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물론 거기에는 정확한 기능해부학적 지식과 운동학적 지식, 그리고 숙련된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적절한 Progression (단계별 트레이닝)을 밟아 나가야 겠습니다.

 답변이 되었길 바라며 추가적으로 궁금한 것은 댓글 혹은 메시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개인트레이닝 문의 : http://open.kakao.com/me/stinvvv 

첨부 이미지
성남/분당/판교 개인 트레이닝 및 체형교정, 컨디셔닝 전문 장코치입니다.
open.kakao.com
첨부 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