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근육 연구소 트레이닝 신청/강의 및 교육 신청

《어깨 관절 기능해부학》 : 온라인 세미나 (후기)

by 「근육 연구소」 2022. 3. 14.
반응형

2022. 03. 13. 일요일

드디어 《어깨 관절 기능해부학》 온라인 세미나가 종료되었다. 돈을 받고 하는 일은 언제나 부담스럽다. 그리고 그것이 당연해야만 한다. 참석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줄 수 없으니 엄청나게 준비를 해야 했다.

전공서적 6권 정도를 참고 자료로 사용하고 내 8년간의 노하우도 담았다.

- 어깨 복합체 : 뼈대 및 관절

- 어깨 복합체 : 관련 근육

- 어깨 복합체 : 기능 해부학

- 어깨 복합체 : 부상 및 재활

총 4가지 파트로 나눠 뼈대부터 시작해 각 뼈대의 랜드마크, 복합체를 이루는 관절들과 해당 관절들의 특징을 하나하나 설명했고 근육에서는 '글로벌vs로컬'의 개념과 함께

- 흉부/견갑 근육군

- 흉부/상완 근육군

- 견갑/상완 근육군

세 가지 파트로 나눠 해당 근육들의 생김새나 위치는 물론 특징과 우리 몸에서 실제 어떤 일을 하는지, 실무에서 어떻게 되기 쉬운지를 설명하였다.

이제 기본적인 뼈대 및 관절, 근육에 대해 알았으니 이들이 기능적으로 어떻게 협응하고,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지 기능 해부학 파트를 따로 다루었다.

근육과 조직들의 협응, 그리고 단순히 팔을 들어올리는 것만으로도 6가지의 해부학적 룰이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쳐주었다.

마지막으로 어깨에서 발생하기 쉬운 부상들과 그 기전, 그리고 그것을 간단히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까지 설명하였고 마지막으로 Q&A 시간을 가졌다.

내가 준비한 PPT는 60여장..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고 싶고 하나라도 더 쉽게 이해시켜주고 싶다보니 세미나 하루 전까지도 PPT가 하나-둘 늘어났다. 그 수십여장의 PPT 대부분은 그림 자료다. 보기만 해도 어지러운 글씨로 가득한 PPT는 이해하기도 어렵고 지루하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자료를 한 눈에 알아보기 쉬운 그림 자료로 준비했고 수고는 내 입이 하기로 했다.

90분간 한 차례도 쉬지 않고 달렸다. 1시간 정도 지나니 목도 다 쉬고.. ㅜ 너무 힘들었지만 갈 길이 멀기에 입술 깨물고 달렸다. 그렇게 세미나가 종료되었고 나 스스로는 아쉬움이 정말 하나도 남지 않았다. 그 만큼 정말 정말 열심히 준비했고 열심히 공부했다.

"이 세미나를 듣지 않는 사람은 후회할 정도로 제대로 보여주겠어" 라는 마음으로 정말 열심히 했다. 준비하는 그 긴 시간 동안은 고뇌와 스트레스가 심했는데 끝나고 나니 아주 후련했다. 미련이 1도 남지 않았다는 걸 보면 내 나름 열심히 하긴 했나보다.. ㅋ..

사람들에게 리뷰도 부탁했다. 무조건 좋게 써달라는게 아니라 좋으면 좋았다, 구리면 구렸다 솔직하게 써달라고 하였다. 그래야 피드백을 받고 다음 시간에 더 잘할 수 있으니..

암튼 이렇게 온라인 해부학 세미나가 마무리 되었다.

다음 주제는 아마도 '고관절 파트'가 되지 않을까 싶다. 쪼끔만 숨 돌리고.. 나는 다시 돌아올 것이다!

*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초청 강의 및 세미나도 가능합니다!

근육 연구소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user/1GGD1/featured

근육 연구소 블로그 : https://blog.naver.com/stinvvv

근육 연구소 질문 게시판 : https://cafe.naver.com/qandaboard

근육 연구소 개인레슨/세미나 문의 : https://open.kakao.com/o/spmRk4s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