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허리디스크 걸렸을 때 운동
허리디스크 걸렸을 때 운동
고 1이에요
내신때문에 책상에 앉아야 하는데
허리디스크때문에 앉아있지를 못하거든요 ㅠㅠ
지금 물리치료중이고 스트레칭도 겸할수 있는 단계라 하시더라구요
어느정도 나아지면 운동을 해야 좋을 것 같은데
허리디스크인데도 할 수 있는 운동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염. 근육 연구소입니다.

허리 디스크, 더 정확히는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 사이 디스크가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자세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받다못해 수핵이 삐져나와 주변 신경을 압박하여 신경통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운동을 통해 자세를 회복하고 주변 근육을 강화하여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할 것은 골반과 허리의 모양인데

골반이 앞으로 기울고 허리가 너무 바짝 서있어도 문제가 되고, 반대로 구부정해져서 허리가 편편하게 변해도 문제가 됩니다. ㅜ
그리고 내가 어떤 모양새인지에 따라 처치 방법이 조금 다르니까 이 점 염두하시면 좋겠습니다.
질문에 구체적인 힌트가 별로 없어서 보통 많이 실시하는, 부작용이 크게 없는 재활 운동 동작들 소개해드리겠습니다!
① 엉덩이와 햄스트링이 곧 허리 건강!
브릿지 운동과 한 발 데드리프트를 적극 추천합니다.


두 운동 모두 아무런 장비없이 쉽게 실시할 수 있는 장점과 함께 브릿지는 장요근 스트레칭 효과가, 한 발 데드리프트는 햄스트링과 둔근 스트레칭 효과까지 있어 추간판 탈출증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 동작들입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실시하지말고 동작을 처음에는 작게 하다가 점차 크게 가동범위를 늘려나가시면 좋아요!
② 복근 및 코어운동이 허리를 보호!
흔히 코어, 코어 많이 강조하지요? 코어 근육이 강화되면 배 안에 일종의 에어백을 넣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허리의 스트레스를 많이 감소시켜줍니다.
추간판 탈출증이 있을 때는 체간을 무리하게 굽히는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운동보다는 척추의 모양이 크게 변하지 않는 상태에서 코어 근육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들이 좋아요. 예를 들면 버드독, 데드벅, 플랭크 운동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사람들이 추간판 탈출증을 겪습니다. 반복적인 학업, 업무, 운전 등등의 일상적인 생활 스트레스 때문이죠.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큰 문제 없이 생활이 가능합니다.
물론 정말 원인이 추간판 탈출에 있는 경우도 있지만 간혹 이상근(piriformis muscle), 대퇴근막장근(TFL)이 단순히 짧아져 있어도 추간판 탈출증과 비슷한 다리저림이나 신경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 점 참고해주시구요.
공부하느라 머리도 아플텐데 몸 까지 망가져 걱정이네요 ㅜ 공부도 중요하지만 건강이 항상 최우선이라는 것 항상 기억하시고 고3 때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랄게요.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0^
장우현 근육학 연구소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lTh9mTEq6r58ZLwCE8hT5g
장우현 근육학 연구소 블로그 : https://stinvvv.tistory.com/manage
장우현 근육학 연구소 질문 게시판 : https://cafe.naver.com/qandaboard
장우현 근육학 연구소 후원 : https://toon.at/donate/637467032935355089
장우현 근육학 연구소 e-mail : stinvvv@naver.com